파리의 거리; 비 오는 날 (Paris Street; Rainy Day)

구스타브 카유보트(Gustave Caillebotte)의 «파리의 거리; 비 오는 날»은 1877년에 제작된 유화로, 소나기가 그친 후 파리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거리를 걷는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인상주의 작품입니다. 구스타브 카유보트의 작품을 바탕으로 비오는 날 파리를 걷는 시민들의 일상을 이미지로 생성하는 프롬프트입니다. 이 그림은 생라자르역 근처 더블린 광장을 배경으로, 오스만 남작이 파리를 근대적인 신도시로 재건한 후의 세련된 도시 풍경과 시민들의 일상을 섬세하게 표현합니다.


파리의 거리; 비 오는 날 (Paris Street; Rainy Day)

파리의 거리; 비 오는 날(프랑스어: Rue de Paris, temps de pluie, 영어: Paris Street; Rainy Day)은 비 오는 날의 파리를 아름답게 그린 작품입니다. 구스타브 카유보트(Gustave Caillebotte)가 그린 이 그림에는 낭만적이고 아름다운 파리의 모습과 파리 시민의 일상이 담겨져 있습니다.

파리의 거리 비 오는 날 (Paris Street Rainy Day)

"파리 거리; 비 오는 날"을 연상시키는 구스타브 카유봇의 독특한 스타일의 대규모 도시 풍경화입니다. 이 장면은 흐리고 비 오는 날 넓고 습한 파리의 대로를 묘사합니다. 거리의 자갈이 반사로 빛나며 확산된 회색 빛을 포착합니다.

전경에는 잘 차려입은 부르주아 부부가 남자가 들고 있는 커다란 검은 우산 아래에서 약간 중심을 벗어난 채 관람객 쪽으로 걸어갑니다. 그들의 모습은 날카롭고 거의 사진 같은 디테일로 표현되어 있어 즉각적인 느낌과 현대적인 삶을 전달합니다. 남자는 상투 모자와 정장을 입고 있고, 여자는 어울리는 모자로 우아하게 차려입었습니다. 두 사람의 얼굴은 도시의 조용한 익명성을 반영하듯 지나치게 표현적이지는 않지만 뚜렷해야 합니다.

부부를 넘어 거리는 강렬하고 정확한 원포인트 시점으로 물러나 깊은 공간감을 자아냅니다. 우산을 든 다른 인물들도 중간 지면과 배경 곳곳에 흩어져 있고, 일부는 걷고, 일부는 하일링 택시를 타고 있어 번잡한 도시 분위기를 더합니다. 이 인물들은 거리로 갈수록 점점 더 세밀해지지 않고 비 오는 안개와 함께 약간 흐려져 인상적인 특징을 보여줍니다.

길 양쪽에는 특유의 회색 외관, 화려한 발코니, 정밀한 창문 배열을 갖춘 높은 하우스만니안 아파트 건물이 도시 협곡을 정의합니다. 왼쪽 건물은 기하학적 구조를 강조하며 급격히 사라지는 지점으로 물러납니다. 중간 지대에는 가스등 기둥이 눈에 띄게 서 있어 시대적 디테일을 더합니다. 전체적인 색상 팔레트는 회색, 파란색, 갈색이 주를 이루며, 우산과 옷에서 나오는 검은색 팝과 멀리 떨어진 나무에서 나오는 은은한 녹색이 특징인 음소거되고 시원해야 합니다. 붓질은 전경에서 부드럽고 정밀하게 나타나야 하며, 배경에서는 부드럽고 분위기 있게 느껴져야 합니다. 이는 학문적 회화의 사실성과 인상주의의 덧없는 빛을 결합한 것입니다.

파리의 거리 비 오는 날 (Paris Street Rainy Day)


A large-scale urban landscape painting in the distinctive style of Gustave Caillebotte, reminiscent of "Paris Street; Rainy Day." The scene depicts a wide, wet Parisian boulevard on an overcast, rainy day. The cobblestones of the street gleam with reflections, capturing the diffused, grey light.

In the foreground, a well-dressed bourgeois couple walks towards the viewer, slightly off-center, under a large black umbrella held by the man. Their figures are rendered with sharp, almost photographic detail, conveying a sense of immediacy and modern life. The man wears a top hat and formal coat, and the woman is elegantly dressed with a matching hat. Their faces should be distinct, though not overly expressive, reflecting a quiet urban anonymity.

Beyond the couple, the street recedes in a strong, accurate one-point perspective, creating a deep sense of space. Other figures, also carrying umbrellas, are scattered throughout the middle ground and background, some walking, some hailing cabs, adding to the bustling urban atmosphere. These figures become progressively less detailed as they move into the distance, blurring slightly with the rainy haze, showcasing an Impressionistic quality.

On either side of the street, tall, Haussmannian apartment buildings with their characteristic grey facades, ornate balconies, and precise window arrangements define the urban canyon. The buildings on the left recede sharply to a vanishing point, emphasizing the geometric structure. A gas lamp post stands prominently in the middle ground, adding to the period detail. The overall color palette should be muted and cool, dominated by greys, blues, and browns, with pops of black from the umbrellas and clothing, and subtle greens from distant trees. The brushwork should appear smooth and precise in the foreground, becoming softer and more atmospheric in the background, combining the realism of academic painting with the fleeting light of Impressionism.


파리의 거리 비 오는 날 (Paris Street Rainy Day)


파리의 거리; 비 오는 날 (Paris Street; Rainy Day) 작품에 관한 이야기

과연 파리는 당시에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도시와 같이 정말 아름다운 도시였을까? 발자크가 지옥과 매춘의 도시로 봤던 파리가 어떻게 이렇게 달라졌을까? 그리고 비 오는 날 파리를 이렇게 멋지게 그린 카유보트는 왜 이 그림을 그렸을까?

귀스타브 카유보트가 그린 ‘비 오는 날, 파리의 거리’는 1800년대 중반에 시작한 도시 재정비 사업으로 새롭게 달라진 파리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카유보트가 그린  이 작품은 건물을 원근법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섬세한 묘사를 보여줍니다. 또한 화면의 좌우 분할을 통해 건물과 인물의 대비도 잘 보여줍니다. 

당시 프랑스는 계속되는 정치적 혼란과 혁명 그리고 전쟁으로 파리는 개판이었습니다. 여기에 산업혁명으로 공업화가 진행되면서 파리는 도시가 기형적으로 되었고 발자크는 파리를 지옥같다고 봤습니다. 이때 정권을 잡은 나폴레옹 3세는 파리의 재정비를 염두에 두고 1853년 조르주 외젠 오스만(Georges Eugene Haussmann)을 파리 시장으로 임명하여 파리 시를 개선하라는 명령을 합니다.

새로 시장으로 부임한 오스만은 기차역과 주요 광장을 연결하는 50개의 대로를 만들고, 도심에 대형 숲과 28개의 중소 녹지를 조성하는 등 많은 변화를 파리에 가져옵니다. 일단 역사적인 건축물을 개보수하였고 공공건물과 공연장 등 문화적 시설도 늘립니다. 그리고 악취로 냄새가 나던 파리를 개선합니다. 바로 이렇게 파리가 괄목상대하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 주는 작품이 바로 카유보트의 ‘비 오는 날, 파리의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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